1 계정 만들기
챗GPT 홈 페이지를 방문하여 계정을 만듭니다.
챗GPT 페이지
2 유료 플랜 가입하기
무료 플랜을 사용해도 되지만 본격적으로 AI를 학습하고 싶으면 적합한 유료 플랜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높은 성능의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여기서는 프롬프트에 집중합니다
코딩을 도와주는 옵션이 있지만, 여기서는 좋은 프롬프트를 만드는데 집중합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코딩을 도와주는 옵션을 사용해도 됩니다.
4 모르는 것 질문하기
교재에서는 주로 마이크로컨트롤러, 마이크로파이썬, MQTT, Node-RED 등을 학습합니다. 학습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하여 적절한 질문을 하면 즉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교재의 [AI 프롬프트 실습]에서는 질문을 하고, 마이크로파이썬 코드를 생성하고, 코드에 대한 설명을 만드는 일련의 과정을 모두 보여 줍니다.
교재의 [AI 프롬프트 활용]에는 질문만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 질문은 학습자가 직접 AI에게 물어서 답을 얻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AI 프롬프트 실습]이나 [AI 프롬프트 활용]의 내용은 별도 웹 페이지로 제공하므로, 프롬프트를 쉽게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AI 프롬프트 바로가기5 프로그램 오류 해결하기
여기서는 궁극적으로 유효한 마이크로파이썬 코드를 생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러나 생성한 코드를 실행하면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오류 메시지를 복사하여 붙여 넣어서 다시 질문하여야 합니다.
6 패턴(patterns)과 부품(components)
챗GPT는 코드를 만들어 주는 도깨비 방망이가 아닙니다.
마이크로파이썬을 사용하는 개발 보드에 적합하게 모듈을 만드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AI에게는 모듈을 연결하는 작업을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만들어진 코드는 읽기도 좋고 수정하기도 편합니다. 따라서 좋은 모듈을 만드는 능력을 키우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모듈을 활용하기 위한 패턴(patterns)을 만들어 두고, 이 패턴을 활용하여 코드를 부품(components)처럼 조립하여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패턴과 부품에 대한 규칙은 YAML로 코딩합니다. 그래서 YAML을 다루는데 익숙해져야 합니다.
다음과 같이 패턴과 규칙을 YAML 프롬프트로 만들어서 AI에게 마이크로파이썬 코드를 만들도록 하면 됩니다.
앞의 프롬프트을 실행하여 만든 마이크로파이썬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패턴은 한 번 만들어 두면 반복해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패턴을 활용하여 부품 정보만 기입하기만 해도 복잡해 보이는 코드를 쉽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